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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스크랩] 시조(時調) 공부 2 단계 /2상투적 표현과 관습적 인식 / 예촌 --서 길 석
사랑빛
2014. 3. 11. 13:07
시조(時調) 공부 2
2. 상투적 표현과 관습적 인식
창작을 시작하는 사람 중에 자칫 범하기 쉬운 것이 시나 시조에서 가장 피해야하는 상투적 표현을 골
라 쓰는 것입니다.
시를 이해하면 시조도 이해할 수 있으니 다음 시를 감상하고 시조와 연계하여 봅시다.
< 도시의 여름 >
하이얀 구름이 둥실둥실
빌딩숲 사이로 저 멀리서 오락가락
쏟아지고 불볕은 대지를 뜨겁게 뜨겁게
남영동의 좁은 공간 창밖을 보니
봉고 포니 그랜저 밴츠 프라이드 르망
… 이하 생략
< 하늘 - 어효선 : 동시 >
하늘은 하늘은 파아란 도화지
파아란 도화지엔
하이얀 구름 그려놓고
꽃밭에서는
봉숭아, 멘드라미, 분꽃, 나팔꽃 핀
꽃밭에서는
웃음소리가 들린다
하하하 호호호 하하하 호호호…
< 칠석 - 김소월 >
저기서 반짝, 별이 총총
여기서 반짝, 이슬이 총총
오며 가면서는 반짝, 반딧불이 총총
강변에는 물이 흘러 그 소리가 돌돌이라.
☞ < 도시의 여름 >은 자신의 시에 관한 얕은 이해를 의심해 보지 않고, 열정만 앞세워 무작정 시를 쓰
는 태도를 의심하게 합니다. 언젠가 본 일이 있는, 기억에 남은 시(하늘, 칠석)와 비슷하게 흉내를 낸
상투적 표현 이 눈에 띱니다.
ㅇ 의성어․의태어를 부사로 반복 사용 : 오락가락, 둥실둥실 → 하하하 호호호, 총총 돌돌과 비슷합니
다.
ㅇ 나열식 표현 : 봉고 포니 그랜저 → 봉숭아, 맨드라미, 분꽃과 비슷합니다.
출처 : 시조시인 함세린 시조문학 [청풍명월 연가]
글쓴이 : 맑은물 함세린 원글보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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