시조(時調) 공부
3. 시조의 종류 (2)
❍ 단장시조(單章始祖-한줄 시조=절장시조)
시(詩)는 근본적으로 짧아야 합니다. 즉 함축성의 묘를 최대한 살려야지요. 단
장시조는 종장만으로 이루어진 시조로, 함축성을 그 핵으로 하고 있습니다.
그러나 이런 류의 시조는 발전을 위한 실험정신은 높이 살만 하지만 자칫 민족의
고유박자의 시조를 엉뚱한 방향으로 끌고 갈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하겠습니
다.
❀ 단장시조의 예
이 순간
텅 빈 가슴을
무엇으로 채울고.
❍ 양장시조(兩章時調-두줄 시조)
초장과 종장만으로 된 시조를 말합니다.
❀ 양장시조의 예
남산에 푸른 솔 북악에 검은 바위
세운 뜻 그대로 있는데 한해 간다 하더라.
- 주요한의 '송년' 전수 -
❍ 4장시조(4章時調)
중장이 2이어서 도합 4개의 장으로 이루어진 시조.
❀ 4장시조의 예
태산이 무너진 듯 강물이 갈라진 듯
이 충격 이 비통 어디다 비기리까
이 가을 머언 광풍 낙엽지듯 가시어도
가지마다 황금열매 주렁주렁 열렸소이다.
- 노산 이은상의 ‘고 박정희 대통령 조가’ 중 첫수 -
4. 시조의 변천
시조하면 우선 생각하기 쉬운 게 옛날 옛적, 암울함, 처량맞음, 서정성, 슬픔,
정적(靜的), 수동적, 피동적, 음픙농월(吟風弄月) 등을 연상하게 될 것입니다. 이는
시조가 이름 그대로 시절가조인만큼 옛날 주로 어둡고 비관적 조건하에서 그 시대
상을 노래했기 때문입니다.
여기서 우리는 예시조와 현대시조를 비교해 봄으로써 현대시조가 변화해온 점을
이해하고 창작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.
♡ 고시조와 현대시조의 차이점
구 분 |
고 시 조 |
현 대 시 조 |
주재 및 소재 |
자연 찬미, 충효사상, 우애존중, 애정물에 치중 |
재제에 제한 없음 |
제 목 |
연시조에만 붙임 |
모든 시조에 다 붙임 |
내 용 |
형식과 동떨어진 관념적 내용을 과장되게 표현 |
되도록 주변 생활의 사실적 내용을 주제로 진실에 호소 |
시 어 |
어려운 한자숙어 위주 |
일상용어나 순수 우리말 사용 |
형 식 |
단순한 생각이나 느낌 표현에 안주(安住) |
내재율(內在律)즉, 고도의 수사력(修辭力)을 동원, 사상이나 철학이 美的으로 다루어지도록 유의하여 이미지를 창출하고 메시지(전달 호소력)의 극대화에 주력. |
리 듬 |
단조로움. 천편일률적 |
기발성, 다양성, 참신성, 현대 감각에 알맞게 이루도록 처리 |
시행 (詩行) |
띄어 쓰지 않고 한 줄로 잇대어 씀 |
시행의 배열을 자유시처럼 자유롭게 함 |
어휘 사용 |
고루하고 진부함 |
참신․발랄한 현대어 사용 |
각장(章=연=수)간의 구성 |
앞의 단락이 뒤의 단락을 꾸미는데 그침 |
연(장=수)간의 일관성 있는 어울림이나 상관성에 유의하여 주제로 결집시킴 |
= 계속 =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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